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로
국내광산 중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선진국 수준을 능가하는 권양장치 원격운전을 경동에서 개발하여 지난 2000년 7월부터
2개소에 설치 운행을 시작하여 10월까지 시험운행을 성공리에 마치고 현재 7개소 권양장치를 원격운전화 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 경영방침의 일환으로 추진되어온 인재육성, 기술혁신 창의성에 힘입어 이룩한 쾌거이며 산업 현장에서의 기술 선진화와 원가절감 및 재해예방에 큰 획을 그은 일이며 경동의 자랑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향후
능률향상 및 재해예방을 위해 사내 전 기계장치 장비의 자동화 시스템을 이룩할 계획입니다.
권양기 운전 시 운전원과 승회원이 상호 통신을 통해 운전하였으나 원격운전장치 개발을 통한 권양기 원격운전이 가능해져 승회원 한 명이 권양기의 속도와 정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인력절감 및 생산성, 안전성 향상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축전차 운전원 및 조차공이 함께 2인 1조로 운행하였으나 축전차 원격제어 장치 개발을 통한 원격 운전이 가능해져 운전원 한 명이 축전차의 속도와 정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인력절감 및 생산성, 재해예방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갱내ㆍ외에 설치된 모든 기계, 전기 시설물을 집중 감시화하여 원격 운전함으로써 재해예방 및 인력절감 등 장비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절전 및 기기의 수명 연장으로 능률을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채탄작업장에서 생산된 탄을 광차 적재 장소까지 운반하는 장비로 기계의 공회전 및 과부하 운전을 감시하고 있으며 공회전 시의 전력 낭비 및 기계의 마모율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고 있고 과부하 운전으로 인한 모터의 소손 등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갱내에서 생산된 탄 및 경석을 갱외로 운반하는 시설로서 고장부위 및 고장 장소 등을 모니터를 통하여 즉시 인지하고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System을 갖추었습니다.
각 채탄작업장 및 준비작업장의 CH4 Gas 발생 개소에 설치하여 실시간 감시하고 있으며 CH4 Gas가 기준치 이상 발생 시 가동 중인 기기들을 원격정지 시키고 작업원들의 대피경보도 갱내 작업장 S/S폰을 통해 자동 경보 함으로서 가스 재해예방에 많은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각 작업장의 국부적인 통기량을 확보해 주는 시설로서 원격 가동함으로써 절전은 물론 작업장 환경 개선 및 안전 작업에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154KV의 전기를 수전 및 변전하여 사용 작업장까지 공급, 원격 제어하고 있으며 전기 사용량을 체계적으로 관리 운용함으로써 절전 및 감전재해예방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갱내 작업장에 설치된 각 시설물에 전기를 공급해 주는 시설로서 원격 정지를 통하여 절전 및 과열로 인한 화재예방에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갱내,외의 각 개소에 설치된 Pump를 원격 운전하고 있으며 자동 수위 조절을 통하여 현장의 상황을 Monitor로 실시간 감시하여 효율적으로 장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작업장 각 개소에 필요한 압축 공기를 공급하는 기계시설로 원격 운전으로 인한 재해예방 및 인력 절감과 각종 고장 Data를 Monitor화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감시실 내에서 무인 원격 제어함으로써 재해예방과 인력의 절감 및 장비의 효율적 운용을 현실화하였습니다.
채탄 작업장에서 탄을 체인컨베어에 적재, 반타, 지주 시공, 중량물 견인 등에 사용하는 굴삭기로 방폭구조로 되어있고 붐이 180도 회전이 가능하여 협소 구간의 측벽 작업이 가능한 장비이며 인력 의존도를 낮추고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및 재해예방에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공압식 오가드릴로 채탄작업장에서 장공발파를 하기 위하여 상향 천공에 주로 사용되며 가까운 거리의 탄폭 및 수낭(水囊)을 확인할 때 수평 천공작업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굴진작업 시 발생되는 경석을 광차에 사이드 덤핑으로 적재하는 장비이며, 지주시공(운반, 하역 등)에 보조 작업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굴진작업 시 천공용으로 사용하는 장비이며 2붐, 공압식 착암기를 사용하며 하부 크롤러는 S.D.L를 사용하여 자체 제작하였으며, 최소 장비 사용 단면은 3.8x2.8m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기존 경석 처리 전용인 S.D.L(사이드 덤프로더)에 Drill Unit, Bucket을 탈부착형으로 제작하여 경석 처리 및 천공작업이 가능한 겸용 장비를 제작(Hydraulic Drilling / S.D.L 장비와 동일한 BODY 적용) 하였습니다.
무연탄 및 경석과 자재 운반용 으로 사용하는 운송장비이며 방폭형 으로서 3톤, 5톤, 8톤 축전차가 있습니다.
시그마형 프레임에 링크체인, 샤클로 조립된 스크레파(Scraper)로 운반물을 수송하는 기계로 막장 채탄의 원탄 운반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반물을 환상으로 운행되는 벨트위에 적재하여 연속적으로 운반하는 기계로서 광업소에서는 갱내ㆍ외 탄, 경석을 운반하는 기계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